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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30일 토요일

스프라이트 킷(spriteKit)의 클래스들 1. 화면(Scene)띄우기



첫번째로 SKScene, SKView 에 관한 내용 입니다.

우리의 목적은  스프라이트 킷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살펴 볼 것이므로

필요한것만 알아 볼것입니다.  그래서 깊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일단  스프라이트 킷을 선택 해서  프로잭트를 만듭니다.

알아서 기본적인것들을 다 세팅 해주네요

여기서  우리가 신경 쓸 부분은
ViewController.m 부분입니다.

여기서 viewDidLoad: 메소드 부분이 중요합니다.


1. skview 클래스는 uiview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이므로 그냥 skview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viewcontroller의 view를 skview로 대입하고 있네요

2. showFPS는  현재 FPS(frame per second)를 띄워줍니다.
3. showNodeCount =yes 는 자동으로 노드의 개수를 세어줍니다.
    2,3 번 2개는 개발 할때 도움이 되는 것이므로  개발할때는 그대로두고 나중에 지웁니다.

4. skcene 을 선언하고  만들어져있는 scene을 대입합니다.
5.  scene 의 크기를 지정해 줍니다.   현재 설정은  scene이 skview를 모두 채웁니다.

6.  현재 표시할 scene을 앞에 선언한 scene으로 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따로 수정할 것들이 없습니다.  적혀있는 그대로 쓰면 됩니다.


그러나

게임 스크린이 가로형인 게임을 만들때는 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여기서
portrait가 세로로 세웠을때
landscape 가 눕혔을때 입니다.
여기서  portrait 체크를 지워줍니다.



Myscene.m 에서 코드를 추가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되는 지 확인해 봅시다.
 simulator 는 iphone 4inch로



콘솔창에는 세로 사이즈가  찍혀 나옵니다.




이렇게 해주면 해결 됩니다.

viewWillLayoutSubviews 메소드를 새로만들고 viewDidLoad에 있던거 옮긴겁니다.

제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층구조

스프라이트킷 계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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